Healing Care Center
장애인 복지관
송재현 / Song JaeHyun
장애인 및 노약자의 인구 증가로 인한 경기 남부 장애인 복지관 신축
경기 이천시 장호원읍에 위치한 대지로 공원 옆 임야 부지로서 15m 등고와 북사면의 대지 컨디션을 갖고있다.
해당 대지에 신축하는 장애인 복지관을 사용자의 이용에 편의성을 위해 동선과 경사지 해결로 보행 및 이동에 불편함을 해결하려 했다. 또한, 북사면의 대지라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매스를 북면에 위치시켰다.
20%의 건폐율로 인해 넓은 외부공간이 생기는데 이를 두 개의 단으로 나누어 동적인 공간과 정적인 공간으로 구분하였고, 이런 외부공간의 접근성을 고려하며 메인동과 온실동을 계획하였다. 메인동과 온실동의 이동에 편리함을 위해 메인동 4층과 온실동을 연결시키는 브릿지를 넓게 계획하였다.
보행자와 일반차량 및 서비스차량의 동선은 보행자와 Drop zone이 메인 출입구로 들어오며 서비스차량을 후문으로 돌려 동선을 분리하였다.
재활공간, 치유공간, 케어공간, 힐링공간, 보조공간으로 나누어 전면 1층 진입광장을 통해 메인동에 출입하여 4층에서 후면의 온실동을 이용할 수 있다. 각 1층, 3층, 4층에선 각각의 외부공간으로 나갈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.
각 부분의 상세도를 참고하여 재료들의 접합부나 기초의 형식, 구조체 부분, 브릿지에서 메인동과 온실동 연결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다.